주식투자 필요성: 미국 지수 ETF vs 짜장면 값

2024. 1. 30. 20:01경제

반응형

짜장면과 주식시장의 대화: 금융자산 형성을 위한 성장의 비밀

 

미국지수 etf 주식투자

주식투자의 필요성은 이전 포스팅에서도 한번 다루었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짜장면값과 미국 지수 etf투자 수익과 성장률 비교를 통해 미래 금융자산을 형성하여 물가상승률을 이기는 수익을 내어 노후자금으로 사용해야 한다는 목적을 설명하고자 했고, 주식투자의 필요성을 설명하기 위한 내용으로 아래 목차로 구성됩니다.

  1. 물가 상승률과의 미국지수 etf 대결 주식투자의 장점과 단점
  2. 주식투자의 단점을 극복하기위한 전략 
  3. 그 전략중 미국지수 etf 주식투자의 장점

우리의 삶은 물가 상승률과의 불협화음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최근 몇십 년 간의 데이터를 통해 살펴보면, 주식시장의 성장은 그 어느 때보다도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주식투자가 물가 상승률을 훨씬 앞서는 속도로 금융자산을 형성할 수 있는 강력한 수단임을 시사합니다.

오늘 포스팅은 좀 재밌으면서도 직관적인 비교 설명을 통해 물가지수와 미국 지수 etf의 상승률과 성장률을 비교해보려고 합니다. 이를 통해 주식투자, 특히 미국지수 etf 투자의 필요성을 논리적으로 끌어내보고자 합니다. 

많은 변수가 있겠지만 단순히 성장률만을 비교한 것이니 논문으로 접근하지말고 단순 비교로 읽어주시고 단순하기 때문에 더욱더 명확한 근거가 될 수 있어서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1. 물가 상승률과의 미국지수 etf 대결에서 주식시장의 힘

1984년부터 2024년까지의 S&P 500 지수의 상승은 그 자체로 주식시장의 힘을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1984년에 160달러였던 S&P 500 지수가 2024년에는 4,927달러로 상승한 것은 놀라운 3,000%의 성장을 나타냅니다.

반면, 같은 기간 동안 짜장면값은 1984년 650원에서 2024년 6,500원으로 1,000% 상승에 그쳤습니다.

  1984년 2024년 상승률
짜장면 650원 6500원 1,000%
s&p500 160달러 4,927달러 3,000%

이는 주식시장이  단순한 소비재물가 상승률을 뛰어넘어 더 높은 수준의 수익을 창출한다는 사실을 보여줍니다.

나스닥 100 QQQ 주가 또한 물가지수 성장과 비교하여 주식시장의 강력한 성장을 입증합니다.

  1999년 2024년 상승률
짜장면 2,740원 6,500원 300~400%
qqq 52달러 428달러 800%

1999년에 52달러였던 주가가 2024년에는 428달러로 상승하여 800%의 수익을 창출했습니다. 이에 비교해 1999년에 2704원이었던 짜장면값은 2024년에 6,500원으로 300~400% 상승한 것에 그치고 있습니다. 주식시장은 더 큰 상승률을 보여주며 자산의 성장을 더 빠르게 이루어내고 있습니다.

  2014년 2024년 상승률
짜장면 4,000원 6,500원 175%
qqq 86달러 428달러 500%

최근 10년을 살펴보면 물가상승률도 상당히 높았습니다. 그러나 이 기간 동안 주식시장의 성장은 더욱 빠르게 이루어졌습니다. 2014년에 86달러였던 나스닥 100 QQQ 주가가 2024년에는 428달러로 500% 이상 성장한 반면, 짜장면값은 175%에 그치고 있습니다.

짜장면과의 수익 대결로 확인하는 미국 지수 etf  성장률의 증거

이러한 데이터를 통해 주식시장은 단순히 물가 상승률을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더 높은 수준의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본주의 사회에서 물가 상승률을 고려할 때만으로는 부족하며, 주식투자를 통한 금융자산 형성이 필수적임을 규명할 수 있습니다. 주식시장은 금융적 안정성과 미래의 재무적 보안을 위한 효과적인 수단으로써 우리의 관심을 끌어야 합니다.

 

미국지수 etf 주식투자미국지수 etf 주식투자미국지수 etf 주식투자

그렇다면 물가상승률을 상회하는 주식투자를 해야하는데 주식투자의 장점과 단점을 살펴보겠습니다. 

2. 주식투자의 장점과 단점

주식투자의 장점

주식투자는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금융 시장에서 자산을 형성하는 데 효과적인 수단 중 하나입니다. 여기에는 주식투자의 다섯 가지 주요 장점이 있습니다:

  1. 높은 수익 기회:
    • 주식시장은 장기적으로 봤을 때 높은 수익 기회를 제공합니다. 주식의 가치는 기업의 성장과 수익에 영향을 받으며, 기업이 성공하면 주주들에게 수익이 배분됩니다. 따라서 주식을 장기 보유하면 자산이 성장할 수 있습니다.
  2. 부가적인 수익과 배당금:
    • 주식투자는 주가 상승 뿐만 아니라 배당금을 통한 부가적인 수익을 제공합니다. 일부 기업은 이익의 일부를 주주에게 배당금으로 지급하므로 투자자는 주가 상승 외에도 정기적인 현금 흐름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시장 다양성과 선택 폭:
    • 주식시장은 다양한 기업, 업종, 국가의 주식으로 구성되어 있어 투자자는 자신의 투자 목표와 성향에 맞게 다양한 종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투자 포트폴리오를 효과적으로 다각화하여 리스크를 분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유동성과 매매 용이성:
    • 주식시장은 높은 유동성을 가지고 있어 주식을 쉽게 사고 팔 수 있습니다. 이는 투자자가 원할 때 포트폴리오를 조절하거나 이익을 실현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5. 기업 경영에 대한 투명성:
    • 상장 기업은 정기적으로 재무 보고서를 제출하고 주주에게 기업 운영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로 인해 투자자들은 기업의 건전성과 실적을 쉽게 파악할 수 있으며, 이는 투자 결정에 도움이 됩니다.

주식투자는 물론 투자 시 일정 수준의 리스크도 함께 따르므로 신중한 분석과 계획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위 장점들을 활용하여 투자자는 자산을 효과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주식투자의 위험(단점)

주식투자는 높은 수익 기회와 함께 일부 단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다음은 주식투자의 주요 단점 중 다섯 가지입니다:

  1. 시장 변동성과 리스크:
    • 주식시장은 가격 변동성이 높아 일시적으로 큰 손실을 입을 수 있습니다. 경제적인 변화, 글로벌 이슈, 기업 내부 문제 등 다양한 요인들이 주식가격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투자 시 리스크를 고려해야 합니다.
  2. 정보 부족과 불확실성:
    • 주식투자는 예측이 어려운 불확실한 환경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투자자는 항상 정보를 수시로 모니터링하고 분석해야 합니다. 또한 기업의 미래 실적, 경제 상황 등에 대한 정확한 예측이 어려워 투자 결정에 어려움이 따릅니다.
  3. 단기적인 손실과 감정적 투자:
    • 주가의 단기적인 하락이나 투자 포트폴리오의 손실은 투자자에게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감정적인 판단이 투자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급격한 시장 변동에 대응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4. 수수료와 비용:
    • 주식 거래와 투자는 일정한 수수료와 관련된 비용이 발생합니다. 특히 빈번한 매매와 트레이딩을 하는 경우, 수수료가 쌓여 전체 수익을 훼손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비용은 투자 수익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5. 시장 조건에 따른 효율성 문제:
    • 특히 대규모 투자자들이 시장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경우, 시장은 효율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는 소규모 투자자들이 가격정보에 대한 접근이 어려워진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로 인해 시장에서 평등한 위치에 서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주식투자의 단점을 고려하여 투자 전에는 신중한 분석과 계획이 필요하며, 개인의 투자 목표와 투자 기간에 따라 적절한 투자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국지수 etf 주식투자미국지수 etf 주식투자미국지수 etf 주식투자
지난번 포스팅때 주식투자를 반드시 해야하는 이유에 대해 포스팅을 했는데 먼저 살펴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주식투자를 반드시 해야하는 이유 top 5가지 

3. 주식투자의  단점 극복 전략, 최고의 대안으로 미국 지수 etf 투자의 강점

지수 투자는 주식시장에서 분산투자를 쉽게 실현할 수 있는 효과적인 전략 중 하나입니다. 아래는 지수 투자의 주요 강점들을 설명합니다:

  1. 분산투자의 효과:
    • 지수 투자는 특정 기업이나 업종이 아닌 전체 시장을 대표하는 지수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이는 시장 내 다양한 기업들에 자동으로 투자되므로 투자 포트폴리오가 잘 분산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분산된 투자는 특정 기업의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고 시장의 전반적인 성장에 따른 이익을 누릴 수 있습니다.
  2. 시장 지표를 반영한 투자:
    • 지수는 일반적으로 시장 전반의 움직임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로 사용됩니다. 특정 지수에 투자함으로써 시장의 흐름을 반영하고, 투자자는 전체 시장의 추세를 따라가는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저렴한 비용과 운용 편의성:
    • 지수 투자는 대부분 인덱스 펀드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펀드는 운용 수수료가 낮아 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며, 매매가 간편하고 투자 포트폴리오를 쉽게 구축할 수 있습니다.
  4. 전문 관리자의 필요성 감소:
    • 지수 투자는 시장 지수를 따라가기 때문에 투자자는 특별한 전문 지식이나 관리자의 개입 없이도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전문 관리자에 의존하지 않고도 효과적인 포트폴리오 관리를 가능하게 합니다.
  5. 장기 투자에 적합:
    • 지수 투자는 일반적으로 장기적인 투자에 적합합니다. 시장의 장기적인 성장을 따라가는 특성 때문에 투자자가 투자를 오랜 기간 유지할 경우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노후를 대비하여 근로소득이 줄어들게 되는 경우, 지수 투자는 안정적이면서도 자산을 효과적으로 성장시킬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로 고려될 수 있습니다.

이상에서 살펴본것처럼 근로소득이 없을 때, 일을 못하게 될 경우, 아프거나 노인이 되거나 시장의 변화가 있거나 어떤 위험요인이 있을 때 금융자산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그때 짜장면 한 그릇이라도 마음 놓고 사 먹을 수 있는 경제적인 상태가 되기 위해서 미국 지수 etf 투자를 해야 하는 필요성을 장황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여러분 부자가 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기본적인 의식주를 해결해주고 사회적 활동을 할 수 있는 경제자금이 필요합니다. 특히 아프면 더욱더 그렇습니다. 노년은 생각보다 길고 꼭 노인이 아니더라도 근로를 못하게 될 변수들도 많습니다. 

위 내용에 공감이 되신다면 맛있는 짜장면 한그릇을 위해서라도 꼭 미국 지수 etf투자를 시작하시거나 지금 하고 있다면 지속하게 장기투자하면서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기를 바랍니다. 

분산투자, 장기투자지를 통한 속가능한 수익창출은 미국지수 etf투자가 하나의 답이 될 수 있습니다. 


미국지수 etf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