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QQQ 장기투자 2년 동안 60회 분할 적립식 투자 결과

2024. 1. 25. 23:49경제

반응형

TQQQ 투자 경험 ; 2년동안 60회 분할 매수  

TQQQ 장기투자를 시작한 시점이 2022년 1월입니다. 지난 2022년 1월 28일부터 약 2년동안 현재까지 TQQQ를 투자하고 있습니다. 
그 위험하다는 레버리지 상품을 전업투자자도 무서워서 절대 하지말라는 3배레버리지 상품을 평범한 육아맘이 투자하게 되었을까요.

그리고 무려 2년동안 60회에 걸친 분할 매수를 한 이유와 그 투자 결과 현재 수익률 결과는 어떨까요.

TQQQ상품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돕고자 개념과 상품 내용, 장점과 단점, 단점 햇지 전략을 통한 성공적인 투자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 보았습니다.

TQQQ 장기투자

나는 왜 TQQQ를 투자하고 있는가

 

미국주식 나스닥100 지수추종 3배 레버리지 TQQQQ를  2년동안 60번 분할매수했습니다. 

TQQQ는 나스닥100이 1% 오르면 3% 오르고 나스닥100이 1% 내려면 3% 내리는 3배 추종하는 레버리지 상품입니다.

TQQQ 는 장기투자하면 원금이 녹아내리고 투자금이 증발해버린다고 했는데
사고 팔고 않고 60여번에 걸쳐서 적립식 투자한 결과 수익률은 어떨까요.

 

TQQQ 장기투자TQQQ 장기투자

왼쪽 사진은 TQQQ 지난 5년 동안 주가 상승률을 보여줍니다. 지난 5년동안 403% 상승했네요. 
오른쪽 사진은 TQQQ 지난 1년동안 주가 상승률인데 162% 상승했네요. 

내가 TQQQ를 2년동안 한번도 매도하지않고 분할 매수한 결과 지금 현재 수익률은 약70%입니다.

TQQQ배당은 분기마다 나와서 그 TQQQ배당금으로 재투자를 계속했습니다.

앞으로도 10년 이상 장기투자를 할 생각입니다. 

2년동안 TQQQ주가가 올라서 70% 수익률이라니 일단 기쁘고 놀랍고 뿌듯합니다. 물론 또 떨어질 수 있고 등락이 계속 되겠지만 지난 2년의 투자 경험을 통해서 TQQQ투자의 성공 투자 방법을 어느 정도 찾고 그 방법에 따라 실행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매도하지않고 계속 유지해갈 생각입니다. 지금은 TQQQ가 상승국면이기때문에 매수를 하지않고 유지만 하고 있습니다. 

그럼 나는 전문가들도 극구 말리고 위함하다는 TQQQ를 왜 투자하게 되었을까요. 

그 이유는 나스닥100 지수의 우상향에 대한 객과적인 사실에 기초한 우상향 결과값, 향후 기술주들의 성장을 믿었기때문입니다. 

나스닥 100 기술주 기업들의 우상향 이유와 그 영향

나스닥100 기술주 ETF의 우상향은 해당 ETF가 추적하는 나스닥100 지수에 속한 기술 기업들의 주가가 상승하는 추세를 나타냅니다. 이러한 상승은 기술 산업이나 기술 기업들이 성장하고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는 신호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이러한 우상향이 발생하는 이유와 그 영향에 대한 설명입니다.

  • 기술 산업의 성장: 나스닥100은 기술 기업을 중심으로 한 지수로, 이에 속한 기업들이 혁신적인 기술을 개발하고 새로운 시장을 확보하는 등의 성장을 이루고 있을 때 나타납니다. 이는 기술 주식이 상승하면서 ETF 전체의 우상향을 이끌어냅니다.
  • 경제적 성과와 이익: 나스닥100에 포함된 기업들이 경제적으로 성과를 내면서 투자자들의 신뢰를 얻고, 이에 따라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 우상향이 나타납니다. 기술 기업들의 이익이 예상치를 상회하면 투자자들은 해당 기업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주식을 매수하는 경향이 생깁니다.
  • 글로벌 경제 및 산업 동향: 기술 기업들은 종종 글로벌 시장에서 활발한 활동을 보이며, 글로벌 산업 동향에 따라 성장합니다. 만약 글로벌 기술 시장이 확장하고 있다면, 나스닥100 기술주 ETF도 그 영향을 받아 우상향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 금융 및 투자 환경: 금리가 낮고 투자 환경이 호황일 때 기술 기업들은 자금을 유입받기 쉽습니다. 투자자들이 수익을 찾는 과정에서 기술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 해당 ETF의 주가 역시 상승할 수 있습니다.
  • 시장 감정 및 투자 심리: 투자자들의 감정과 심리는 주식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긍정적인 시장 감정이 투자자들을 기술 기업에 끌어들이면, 나스닥100 기술주 ETF의 주가도 상승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TQQQ 장기투자TQQQ 장기투자TQQQ 장기투자
TQQQ 장기투자

이러한 요인들이 모여 나스닥100 기술주 ETF를 우상향으로 이끌게 됩니다. 투자자들은 시장 동향과 경제적 지표를 주의 깊게 관찰하여 기술주 ETF의 향후 움직임을 예측하고 투자할 수 있습니다.

나스닥100은 미국 직투를 하지않고 국내 상장된 나스닥 100상품을 연금계좌와 IRP, ISA계좌를 통해서 매수하고 있습니다.기술주 섹터만 아니고 S&P500을 국내 상장 ETF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미국 직투하는 것은 나스닥100의  추종하는 레버리지 상품 TQQQ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TQQQ는 배당금도 나옵니다. TQQQ배당은 분기마다 배당금이 나옵니다. 

TQQQ 상품 개요

TQQQ는 ProShares가 제공하는 ETF(Exchange-Traded Fund) 중 하나로, 트리플 레버리지된 기술 기업에 투자하는 목적을 가진 상품입니다. 이 ETF는 나스닥 100 지수를 기초 자산으로 삼고 있으며, 일일 수익률을 해당 지수의 세 배로 추적합니다. 다시 말해, 나스닥 100 지수가 상승하면 TQQQ의 수익은 해당 지수의 세 배로 증가하고, 지수가 하락하면 그만큼 손실이 발생합니다.

핵심 특징:

  1. 레버리지(3x): TQQQ는 일일 수익률을 나스닥 100 지수의 세 배로 추적하는 레버리지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는 투자자에게 높은 수익을 제공할 수 있지만, 그만큼 높은 리스크도 수반합니다.
  2. 기술 기업 중심 투자: 주로 기술 기업이 중심인 나스닥 100 지수에 투자함으로써, 기술 산업의 성장에 직접적으로 노출됩니다. 이는 기술 산업에 대한 투자자들에게 특히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3. 일일 수익률 추적: TQQQ는 일일 수익률을 추적하므로, 단기적인 투자나 변동성을 이용한 전략에 적합한 상품입니다.

투자의 목적:

  • 수익 극대화: TQQQ는 레버리지 효과를 통해 나스닥 100 지수의 세 배 수익을 제공함으로써, 투자자들에게 높은 수익을 추구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 기술 산업 투자: 주로 기술 기업에 투자함으로써, 기술 산업의 성장에 직접적으로 참여하고자 하는 투자자들에게 적합합니다.
  • 단기적인 투자 전략: 레버리지 특성 상 단기적인 투자 전략이나 변동성을 활용한 전략에 적합합니다. 그러나 나는 장기투자를 하여 노후자금을 사용하려고 합니다. 그 방법에 대해 아래 설명할 것입니다. 

주의사항:

  • 고려해야 할 리스크: 레버리지가 적용된 상품이므로, 시장의 높은 변동성이나 예상치 못한 상황에 따른 손실이 크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일일 수익률 변동성: TQQQ는 일일 수익률을 추적하므로, 투자자는 단기적인 변동성에 대한 감수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 적정한 투자 기간: 레버리지 ETF는 주로 단기적인 목표나 전략에 적합하므로, 장기적인 투자를 고려하는 투자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TQQQ는 높은 수익을 추구하는 투자자나 기술 산업에 대한 강한 믿음을 가진 투자자들에게 적합한 상품이지만, 그에 따른 높은 리스크를 숙지하고 투자 결정을 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TQQQ장기투자 TQQQ장기투자
TQQQ장기투자

TQQQ 투자의 장점

1. 높은 수익률

TQQQ는 트리플 레버리지된 ETF로, 나스닥 100 지수의 일일 수익의 세 배를 추적합니다. 이는 투자자들에게 높은 수익률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효율적인 시장 참여

TQQQ는 나스닥 100에 포함된 기술 기업들을 중점으로 투자하므로, 기술 산업의 성장에 대한 직접적인 노출을 허용합니다. 이를 통해 시장의 흐름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3. 다양성 확보

나스닥 100은 기술, 의료, 소비재 등 다양한 업종의 기업을 포함하고 있어 TQQQ 투자는 자동적으로 포트폴리오의 다양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TQQQ 투자의 단점

1. 레버리지의 위험

레버리지는 수익을 높일 수 있지만, 손실도 크게 키울 수 있습니다. 특히 TQQQ는 일일 수익의 세 배를 추적하므로, 시장 변동성이 큰 경우 손실도 크게 증가할 수 있습니다.

2. 지수 추적 오차

TQQQ가 나스닥 100 지수의 세 배를 추적하는 것은 일일 수익을 추적하는 것과는 다르게 복잡한 작업입니다. 이로 인해 지수와의 추적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단기 투자에 적합

TQQQ는 일일 수익률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 장기적인 투자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특히 수익률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어려운 상황에서는 손실이 누적될 수 있습니다.

TQQQ 단점 극복한 성공적인 투자 전략

 

1. 리밸런싱 전략 채택

주기적인 리밸런싱을 통해 레버리지 효과의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이는 주식 비중이 예상치 못한 변동성으로 인해 비정상적으로 높아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2. 옵션 헤지 활용

옵션을 이용한 헤지 전략은 시장의 급격한 하락으로부터 투자를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는 투자자에게 추가적인 안전장치를 제공합니다.

3. 장기 투자와의 조화

TQQQ는 단기적인 변동성에 민감하므로, 장기적인 투자와 결합하여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면서도 TQQQ의 장점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장기적인 성과를 추구하면서 단기적인 변동성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TQQQ  성공적인 투자 키워드 4가지

투자 성향에 따른 비율 조절:

지수 추종 ETF를 기반으로 하는 투자를 기본으로 진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그와 함께 자신의 투자 성향에 따라 TQQQ 투자에 대한 적절한 비율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TQQQ의 높은 운용수수료와 큰 주가 하락 가능성을 고려하여 자신이 견딜 수 있는 리스크를 고려하고, 전체 주식 투자액에서 몇 퍼센트를 TQQQ에 투자할지 결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TQQQ는 운용수수료도 너무 쎄고 고점 대비 최대 낙폭이 너무 커서 지옥과 천국을 왔다갔다 할 수있습니다. 코로나 같은 상황이 오면 거의 -90%로 주가가 하락할 수도 있다. 그런 상황을 견딜 수 있는지 스스로를 체크해보고 그 성향에 따라서 투자 비율을 정해야한다. 나는 전체 주식 투자액에서 25%를 TQQQ에 투자하고있습니다.

분할 매수 및 매도 전략:

투자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분할 매수와 매도 전략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급락 시기에는 추가 매수를 통해 저평가된 자산을 확보하고, 반대로 상승 시기에는 분할 매도를 통해 이익을 실현하는 전략은 투자자의 포트폴리오를 안전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전제 주식투자에서 국내 주식과 국내 상장된 미국 지수 추종 지수 ETF(나스닥100, S&P500), 반도체ETF 등에 분산 투자중이고 미국에 직접 투자하는 종목은 개별주로 애플이 유일하고 TQQQ를 하고 있고 원금의 수익률을 기대하기는 어렵지만 배당을 높게 주는 고배당주를 3%이내로 하고 있습니다.

나의 경우 2년동안 60번이 넘게 분할 매수 했으니 숫자적으로만 따지자면, 평균적으로 한달에 3번, 12일에 한번정도로 매수한 것입니다.  물론 하락시기에 더 많은 매수 횟수를 늘렸고 상승시기에는 매수를 하지않거나 소액으로만 투자했습니다.

2022년 1월 TQQQ주가가 50달러일때부터 투자를 시작해서 20달러 밑으로 떨어질때도 계속 분할 매수를 하였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주식투자 포트폴리오를 살펴보고 성공적인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 다루어 볼 것입니다. 

빚으로의 투자 경고:

TQQQ는 3배 레버리지 상품으로, 빚이나 대출을 활용한 투자는 높은 리스크를 수반합니다. 투자자는 자신의 자산 상황을 고려하여 빚을 통한 투자를 지양해야 하며, 소액 투자부터 시작하여 경험을 쌓은 후에 안정적인 비율로 투자해야 합니다.

TQQQ 는 3배 레버리지 상품이기때문에 빚이나 대출을 받아서 투자를 할 경우 최악의 경우가 왔을때 손실이 엄청나고 그 손실을 견딜 수 있는 멘탈을 갖기가 힘들기 때문입니다. 본인의 갖고 있는 자산의 상황에 따라 소소한 투자부터 해본 후 경험을 쌓으면서 흐름을 몸에 익히고 그 후에 일정한 자기만의 비율을 정해서 투자를 해야합니다.

매수 시점의 중요성:

투자자는 언제 매수하는지에 따라 수익률이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고점 대비 40% 하락 시점을 정하고 현금을 모아두는 등 효과적인 매수 시점을 선택하는 것은 투자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우량주와 TQQQ주가의 경우에도 하락률을 적절히 설정하여 매수 결정을 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의 경우 TQQQ주가가 고점(91달러) 대비 40%하락 시점부터 매수를 시작하려고 기다리면서 투자할 현금을 모아두었습니다. 아래 사진은 TQQQ주가를 년 단위로 상승과 하락을 나타난것인데 하락을 나타내는 파란색이 있었던 22년 1월부터 말까지 꾸준히 분할매수했던 것이 오늘 수익률의 결과로 나타났습니다.

TQQQ장기투자
TQQQ장기투자

 

고점대비 하락율 40%로 정한 것은 애플이나 마이크로소프트 등 우량주의 경우 IMF나 코로나 블랙먼데이 등 특수한 변수를 제외하고는 평균적으로 20% 하락하기가 쉽지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우량주의 경우 개별주인 경우 고점 대비 20% 하락할때부터 매수시점을 잡았고 TQQQ의 경우 레버리지 상품이기 때문에 하락과 상승폭이 크기에 40% 하락시점을 기다렸다 투자를 시작한 것이다. 장기투자를 하더라도 레버리지 상품의 경우 하락시점에서 들어가는 것이 장기투자를 더 잘 할 수 있게 해줍니다. 

고점대비 최대 낙폭이 크지않은 안정적인 투자처는 없는 것 같습니다. 

한국의 부동산 시장도 안전하다는 금값도 엄청난 변동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주식투자도 마찬가지로을  변동성이 큰 투자처입니다. 은행 적금을 제외하고 변동성이 적은 투자처는 없으나 주식투자를 하기로 했다면 자신의 투자 성향과 투자 목적을 먼저 정하고 투자 포트폴리오를 짜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범한 육아맘이 그 위험하다는 TQQQ 주식 투자 수익률 70%내면서 얻은 교훈을 한 줄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지수에 투자하되, 분할 매수하고 장기 투자하라" 입니다. 

이 전략은 변동성이 강한 주식시장에서 안정성을 추구하고 수익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목적이였고 그에 따라 실행한 결과 애플도 TQQQ도 나스닥 100도 S&P500도 수익률을 내고 있게 되었습니다. 

그 내용에 대해서도 향후 포스팅을 통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