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주가, 현실적인 투자전략

2024. 1. 27. 14:48경제

반응형

테슬라 주주가 되었습니다. 

테슬라 주주가 되었습니다. 테슬라 오늘주가 183에 딱 2주 매입했고 2주를 필두로 조금씩 매수해가려고 합니다. 테슬라목표주가는 테슬라오늘주가보다 10배입니다. 

미국주식을 시작한지 약 3년정도 되었습니다. 국내 상장된 미국 주식 etf로 지수 투자를 하고 있다가 애플 주식을 직투로 개별주식을 매수하기 시작했습니다. 애플은 현재 약 30% 수익을 내고 있고 전문 투자자가 아니기에 소액씩 조금씩 매수를 진행했고 애플주식이 139로 하락했을 때부터 매수를 시작해서 159달러까지 꾸준히 적립하면서 투자했고 주가가 180을 넘어갔을때 약20주 딱 한번 매도하였고 그 매도한 현금으로 다시 159로 하락했을때 매수를 했었습니다. 애플의 오늘주가는 190달러정도입니다. 

개인적인 특성상 사고 팔고 사고 팔고 사팔사팔 단기 투자 성향과 맞지않아서 성장가능성이 있는 우량주에 집중적으로 가치투자를 하며서 장기투자하는 성향입니다. 그래서 가장 안정적이고 성장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한 애플만 개별 주식으로 매수를 하기로 결정하고 그렇게 한 것입니다. 

그러는 과정에도 테슬라는 늘 관심사였습니다. 천국과 지옥을 왔다갔다 하면서 주가의 최대낙폭이 어마무시한 테슬라 주가를 지켜보면서 주주도 아닌데 긴장이 들 정도로 관심이 많았습니다. 하락을 잘 이겨낸 개미 주주들은 지금 수익이 놀랄정도로 몇 천% 올라있을 것이지만요.
어쨌든 테슬라 주주는 아니지만 테슬라의 기업 가치와 성장을 지켜보면서 흐뭇했고 일런머스크가 진짜 존경스럽더라구요. 어쨌든 테슬라 주식 1도 없던 내가 테슬라 오늘주가 183달러에서 딱 2주를 매입하면서 테슬라 주주가 되었습니다.

테슬라 주주 자격이 얻으려고 나는 나름대로 테슬라 기업의 역사와 강점 단점 투자전략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이글을 읽는 여러분들에게도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테슬라 주가

 

테슬라 기업 역사와 현황

 

기업역사 : 

테슬라는 2003년에 일론 머스크, 마틴 에버하드, 마크 탄젠 등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전기 자동차를 중심으로 한 기업으로 시작했으며, 2008년에는 첫 번째 상용 전기 자동차인 Tesla Roadster를 출시하였습니다. 이후에는 모델 S, 모델 X, 모델 3, 모델 Y와 같은 다양한 전기 자동차를 선보이며 시장에서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또한, 태양광 및 에너지 저장 시스템 분야에도 진출하여 기존에는 자동차 회사로 시작했지만 다양한 친환경 기술 분야에서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현황:

테슬라는 현재 세계에서 가장 큰 전기 자동차 제조업체 중 하나로 손꼽힙니다. 모델 3와 모델 Y의 대중화로 인해 급속한 성장을 이루고 있으며, 에너지 분야에서의 사업 확장으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주가 역시 급등하며 시장 가치 측면에서도 많은 기업들을 앞서고 있습니다.

테슬라 강점과 약점


강점:

기술 혁신: 테슬라는 자동차 및 에너지 저장 기술 분야에서 지속적인 혁신을 이뤄내고 있습니다. 특히, 자율 주행 기술과 배터리 기술에서의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브랜드 인식: 테슬라는 친환경 기술과 혁신적인 디자인, 성능으로 고객들에게 강력한 브랜드 인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전략: 글로벌 시장에서 적극적으로 확장하고 있으며, 생산 및 판매 네트워크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습니다.


약점:

생산 문제: 자동차 생산 과정에서의 문제와 공급망 불안정성이 과거에 반복적으로 발생해왔습니다.
경쟁 증가: 전기 자동차 시장에서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다른 자동차 제조업체들도 전기 자동차 분야로 진출하고 있어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의존도: 테슬라의 수익 대부분은 전기 자동차 판매에서 나오고 있어 자동차 시장의 변동에 상당히 의존하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현재 산업을 선도하는 기업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지만, 동시에 다양한 과제들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기술 혁신과 경쟁 대응 능력이 테슬라의 성공을 좌우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테슬라 4분기 실적 발표와 주가 하락



1. 실적 발표와 주가 하락

테슬라는 최근 발표한 2022년 4분기 실적에서 예상에 못 미치면서 주가가 25일에 12% 이상 하락했습니다. 이로써 시가 총액은 일라이릴리에 밀려 미국 내 9위로 하락하게 되었습니다. 이날 뉴욕 증시에서 테슬라 주가는 전날 대비 12.13% 하락한 182.63달러로 마감했으며, 장외 시장에서도 하락세가 이어졌습니다.

2. 4분기 실적 부진의 배경

테슬라는 2022년 4분기에 전년 대비 3% 증가한 매출 251억7000만달러를 기록했지만, 이는 월가 예상 평균치인 256억달러에 미치지 못하는 수치였습니다. 특히, 영업이익은 20억6400만달러로 전년 대비 47% 급감하며, 영업이익률도 8.2%로 전년 동기(16%) 대비 반 토막이 되었습니다.

3. 부정적인 전망과 금융사들의 하향 조정

테슬라는 올해 자동차 판매 성장률이 낮아질 것으로 전망하며 투자자들의 우려를 증폭시켰습니다. 이에 따라 금융사들은 테슬라의 주가 목표치를 하향 조정하고 있습니다. 로열뱅크오브캐나다(RBC)는 테슬라 주가 목표주가를 기존 300달러에서 297달러로 낮추었고, 투자은행 캐너코드 제뉴이티도 테슬라 목표주가를 267달러에서 234달러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최소 9개 증권사가 테슬라의 목표주가의 투자 등급을 하향 조정했습니다.

4. 일라이릴리와의 비교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테슬라의 시가 총액이 800억달러가 증발함에 따라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기업 중 시가 총액 1위에서 9위로 밀렸습니다. 한편, 일라이릴리는 GLP1 계열 비만 치료제 '젭바운드'의 인기에 힘입어 주가가 급등한 기업으로, 현재 시가 총액에서 테슬라를 앞섰습니다.

5. 월가 분석가들의 부정적 전망

월가의 유명 분석가 웨드부시의 댄 이브스는 테슬라의 회계연도 4분기 실적에 대해 "무너진 기차 같다"라는 평가를 내놓았습니다. 이브스는 테슬라가 실적 발표회에서 향후 전기차 수요나 순익 전망에 대한 세부 사항을 제공하지 않았다고 지적했습니다. 다수의 금융사도 테슬라에 대한 목표 주가를 하향 조정하며 단기적인 하방 리스크를 강조했습니다.

6. 종합적인 시장 응답

테슬라는 이번 실적 발표로 인해 시장에서 기대 이하의 성과에 대한 우려가 커졌습니다. 향후 테슬라가 이러한 부정적인 흐름을 어떻게 극복하고 성장할지에 대한 기대와 주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테슬라 주가테슬라 주가

테슬라의 도약과 낙폭, 현실적인 투자 전략



테슬라, 일론 머스크의 선도하에 세계를 향한 혁신적인 도약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발표된 4분기 실적에서 예상치를 못 따라가자 주가가 폭락한 상황입니다. 어떠한 배경에서 이러한 상황이 벌어진 것일까요?

1. 주가 하락과 실적 부진의 이유

테슬라가 발표한 2022년 4분기 실적은 월가 기대치를 미치지 못했습니다. 매출은 256억달러에 못 미치는 251억7000만달러를 기록하며 주가는 12% 이상 하락했습니다. 특히, 영업이익의 급감과 전망치를 밑도는 수치로 투자자들의 우려를 증폭시켰습니다.

2. 금융사들의 부정적인 전망과 주가 하락의 원인

로열뱅크오브캐나다(RBC)를 비롯한 금융사들이 테슬라의 주가 목표치를 하향 조정하며 하방 리스크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시가 총액 1위에서 9위로 밀려난 테슬라는 일라이릴리에 밀렸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월가 분석가들은 테슬라의 현황을 "무너진 기차 같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테슬라 주가



3. 테슬라의 강점과 도전

테슬라는 기술 혁신, 강력한 브랜드 인식, 글로벌 전략 등 다양한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생산 문제, 증가하는 경쟁, 자동차 시장 의존도 등 다양한 도전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이러한 도전을 극복하고 투자자들에게 믿음을 전할 수 있을까요?

4. 투자자들을 위한 전망과 전략

UBS, 골드만삭스, 바클레이즈 등 금융 기관들은 테슬라에 대한 투자 등급을 하향 조정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테슬라의 장기적인 성장 가능성은 여전히 밝아보입니다. 어떻게 투자자들은 이러한 변동성 속에서 투자 전략을 세우고 테슬라의 미래를 대비해야 할까요?

미래에 대한 기대와 고민, 테슬라 주식의 운명


지속 가능한 투자를 위한 고려사항


테슬라의 4분기 실적과 주가 하락은 단순한 일시적인 현상이 아닙니다. 테슬라는 여전히 산업을 선도하는 기업 중 하나이며, 향후 기술 혁신과 글로벌 전략을 어떻게 이끌어나갈지에 주목이 집중됩니다. 투자자들은 현재의 상황을 고려하고 지속 가능한 투자 전략을 세워야 할 것입니다.

테슬라 주가

지난 10년 14,000% 성장한 테슬라, 급폭락한 공포 시점에서 주주로 합류하는 이유

만약 내가 미국주식을 처음 시작했던 2021년으로 돌아가서 테슬라 주식을 시작했다면 지금 2021년 1월의 주가가 290달러에서 260달러 언저리였으니까 2024년 1월 27일 현재 테슬라 오늘주가 183달러와 비교해서 3년전보다 40~45% 하락한 셈입니다.

물론 2023년 1월에 110달러까지 하락하기도 했지만 그 중간에 407달러까지 상승했었으니까 만약 고점에서 말았다면 수익을 실현했겠지만 나의 투자 성향상 사고 팔고를 하지않고 꾸준히 매수해가는 입장에서 나같은 사람은 테스라 주식과 맞지않을 것이고 손해를 입을 가능성이 큽니다.

그런데 10년의 주기로 평가해보면 테슬라는 14,000% 이상 성장한 급등주이며 지난10년간 강력한 미국 빅테크 1위 기업을 지켜왔습니다.  아래 그림을 참고하세요.

 

테슬라 주가 지난5년 780% 상승, 현재 183달러, 테슬라 주가 최대12년 14,216% 상승


테슬라는 끊임없는 도전과 혁신을 거듭하며 성장해왔습니다. 그러나 투자자들은 주가 하락의 배경과 향후 전망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테슬라가 추구하는 가치와 테슬라의 비전, 실행능력을 평가하면서 테슬라에 투자해야할 것 같습니다. 저는 일단 테슬라의 기업가치를 지지하고 높게 평가하는 사람으로써 일론머스크의 팬으로서 소액이지만 개미 주주에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남들 테슬라로 돈 많이 벌고 떠난 시점에서 시작하는 조금 바보스럽고 멍청한 투자자겠지만 나는 오늘 나의 투자가 테슬라의 성장과 함께 성공 투자로 평가되리라는 믿음이 있습니다.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에서도 미래에 대한 기대와 고민을 함께 나누며, 테슬라 주식의 운명을 지켜봐야 할 시기입니다. 이제 테슬라의 운명과 함께 하는 개미 투자자가 된 기념으로 테슬라 기업을 총정리 해봤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